요즘 IT 소프트웨어 개발의 화두는 오픈 소스이다. 개발 시 어지간한 기능은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로 구현되어 있고, 개인이 수정해서 배포하는 경우도 있다. Java Web Application 개발 시 많이 사용하는 SpringFramework 도 대표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에 하나 이다.


오픈 소스는 주로 GitHub 를 사용하여 많이 공유 하고 있다.


“Database 에서 사용하는 Schema 는 공유 할수 없을 까?” Schema 도 마찬가지로 개발마다 다르게 설계 해야 하고, 작은 규모의 회사 에서는 개발자들이 통상 테이블 설계를 하고 있는 실정 이다. 설계에는 정답이 없는 만큼 대신 편리한 점도 있겠지만, 취약점도 있을 것이다.


가까운 지인에게 추천을 받은 사이트는 Schema 를 공유 하는 사이트 이다.


설계 할 때 다른 사람들의 생각도 참고 하면서 Schema 를 만든다면 훨씬 좋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 이다.



가입(register) 시 Connect via Github 메뉴의 Connect 버튼을 이용하면, 연동도 가능 하다.



dbpatterns 의 장점은 Schema 생성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지원 하는 DB 는 Mysql, Postgres, Oracle, SQLite 이다. 이정도만 해도 참고 가능한 Schema가 있다면 스크립트로 Schema를 생성하여 테스트 하는 정도는 간편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 한다.



종종 들리면서 참고하면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는 좋은 공간이다.


+ Recent posts